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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 및 의료상식

체형 관리에 대한 모든 것!

체형 관리에 대한 모든 것!

현대인들이 바쁜 삶을 살아가다 보면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자세와 체형이 무너지게 됩니다. 바른 체형이 유지되지 않으면 여러 가지 근골격계 질환과 통증이 올 수 있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자신의 체형을 정확히 알고 해결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래서 체형관리에 앞서 자신의 체형을 간단히 알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체형 불균형의 원인과 적절한 운동법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1. 체형을 알아보는 방법
2. 체형불균형의 원인
3. 적절한 운동법

 

 

1. 체형을 알아보는 방법

체형 체크 방법

  1. 맨발로 처음 지점을 확인합니다.
  2. 눈을 감고 힘차게 50걸음 걸어줍니다.
  3. 눈을 뜨고 이동 방향을 확인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제자리걸음 후 발 위치를 보고 체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체형이 존재하는데 이에 대한 설명을 시작 하겠습니다.

 

 

 

전향형 체형

전향형 체형

  • 전향형 체형은 등이 굽고, 아랫배가 나와있으며 몸의 중심이 발 앞꿈치에 위치해있습니다.
  • O자 다리가 많습니다.
  • 구두 뒷굽의 바깥쪽이 쉽게 닳습니다.

 

좌형 체형

좌형 체형

 

  • 왼쪽 다리에 중심이 쏠려있어 왼쪽 골반과 어깨가 처져 있습니다.
  • 대부분 오른쪽에 가방을 멥니다.
  • 티셔츠를 입으면 목 라인이 왼쪽으로 기울어집니다.

 

우형 체형

 

우형 체형

  • 오른쪽 다리에 중심이 쏠려있어서 오른쪽 골반과 어깨가 처져 있습니다.
  • 대부분 왼쪽에 가방을 멥니다.
  • 티셔츠를 입으면 목 라인이 오른쪽으로 기울어집니다.

 

좌향형 체형

 

좌향형 체형

  • 상체가 왼쪽으로 돌아가 있고 오른쪽 어깨가 앞으로 나와있습니다.
  • 치마를 입으면 왼쪽으로 잘 돌아갑니다.
  • 전향형 특징이 함께 나타납니다.

 

우향형 체형

 

 

  • 상체가 오른쪽으로 돌아가 있고 왼쪽 어깨가 앞으로 나와있습니다.
  • 치마를 입으면 오른쪽으로 잘 돌아갑니다.
  • 전향형의 특징이 함께 나타납니다.

 

후향형 체형

 

  • 등과 허리가 뒤로 기울어져 있으며 몸의 중심이 발 뒤 꿈치에 있습니다.
  • 평발이 많습니다.
  • 신발이 안쪽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2. 체형 불균형 원인

 

  1. 스마트폰, pc의 많은 사용시간

대중교통 속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사람들

  • 학습, 업무 외에도 일상생활 속에서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 자신이 편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다 보면 무의식적으로 체형에 안 좋은 자세 습관이 굳어지게 됩니다.

 

 

 

2. 노화

 

노화

  • 노화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관절과 척추의 퇴행성 변화가 생깁니다.
  • 이로 인해 관절염과 같은 통증 질환이 발생합니다.

 

 

 

3. 운동부족

운동 부족

  • 운동부족으로 인해 활동량이 적어져 근육에 필요한 에너지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 근육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트리거 포인트 (통증 유발점)이 발생합니다.

 

 

 

 

3. 적절한 운동법

 

1. 필라테스

필라테스

  • 본래 재활의 목적으로 만들어진 필라테스는 요가보다 온몸의 근육을 더 사용합니다.
  • 근력 강화와 근지구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 또한 기구 필라테스의 경우 자신의 가능 활동 범위 내에서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근육 손상의 위험이 줄어듭니다.

 

2. 수영

 

 

수영

  • 수영은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스트레칭과 코어 근육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물살을 가르면서 하는 수영은 전신의 근육을 사용하는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입니다.
  • 좌우 대칭을 맞추며 하는 수영은 틀어진 체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3. 걷기

 

 

걷기

  • 가장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어떻게 걷느냐에 따라서 운동효과가 달라집니다.
  • 허리를 곧게 피고 보폭을 10cm 넓혀 걷게 되면 고관절 통증 감소와 다리 근력 증가, 전신 운동이 가능합니다.
  • 걸을 때 팔자걸음이 아닌 11자 걸음으로 균형 잡힌 걸음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체형과 생활 습관 문제를 파악하고 올바른 교정이 중요합니다.

위의 방법보다 좀 더 정확한 체형 측정을 원하신다면 체형분석기 폼체커를 방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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